IPv6 와 IPv4 의 연동

2007. 7. 18. 12:23past

출처 : http://ip.nida.or.kr/ip/ipv6_02.jsp


IPv6주소 사용

 IPv6 가 IPv4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IPv4를 완전히 대체하기까지는 많은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IPv4와 IPv6는 장기간 공존할 것이고, IPv4 망에서 IPv6 망으로 자연스럽게 진화시키기 위한 전환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o 듀얼 스택(Dual Stack)
IPv4/IPv6 듀얼스택은 IPv6 노드가 IPv4 전용 노드와 호환성을 유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IPv6/IPv4 듀얼스택 노드는 IPv4와 IPv6 패킷을 모두 주고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 IPv4 패킷을 사용하여 IPv4 노드와 직접 호환이 됩니다. 또한, IPv6 패킷을 사용하여 IPv6 노드와 직접 호환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듀얼스택 노드의 주소설정
IPv4/IPv6 듀얼스택 노드는 두 프로토콜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IPv4 주소와 IPv6 주소로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IPv4/IPv6 듀얼스택 노드는 IPv4 메커니즘(예; DHCP)을 사용하여 그 IPv4 주소를 얻고, IPv6 프로토콜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해당 IPv6 전용 주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듀얼스택 노드의 DNS 이름 해석
IPv4/IPv6 듀얼스택 노드는 IPv4 및 IPv6 노드와 직접 호환될 수 있어야 하므로 IPv4 A 레코드는 물론이고, IPv6 AAAA 레코드도 처리할 수 있는 주소해석기 라이브러리(DNS Resolver Library)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IPv6 주소를 가진 AAAA 레코드와 IPv4 주소를 가진 A 레코드를 조회할 경우 주소 해석기 라이브러리는 그 노드와의 통신에 사용되는 IP 패킷 버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응용에 반환된 결과를 필터링하거나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o 터널링(Tunneling)
터 널링은 IPv6/IPv4 호스트와 라우터에서 IPv6 데이터그램을 IPv4 패킷에 캡슐화하여 IPv4 라우팅 토폴로지 영역을 통해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터널링은 기존의 IPv4 라우팅 인프라를 활용하여 IPv6 트래픽을 전송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v6-in-IPv4 터널링 방법은 크게 설정 터널링(configured tunneling) 방식자동 터널링(automatic tunneling) 방식으로 구분된다.

- 설정 터널링
6Bone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두 라우터간(혹은 호스트간)의 IPv4 주소를 통해 수동으로 정적인 터널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 자동 터널링
IPv4-호환(IPv4-compatible) 주소를 이용하여 수동 설정없이 IPv4 구간을 통과할때면 IPv4 호환 주소에 내포되어 있는 IPv4 주소를 통해 자동으로 터널링을 하여주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터널링 기술을 이용하면서 추가적인 기술을 통하여 기능을 향상시킨 터널링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6to4 하나 이상의 유일한 IPv4 주소를 가지고 있는 IPv6 전용 사이트에 “2002:IPv4 주소::/48” 단일 IPv6 프리픽스를 할당하여 외부 IPv6 네트워크와 자동 터널링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Tunnel Broker 터널 브로커라는 전용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자의 터널 요구를 자동으로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ISATAP IPv6 게이트웨이와 공통 데이터 링크를 공유하지 않는 듀얼스택 노드가 사이트 내에서 IPv4라우팅 인프라를 통해 IPv6 메시지를 자동으로 터널링하는 기술입니다.
Teredo IPv4 NAT 상에서 위치한 노드에 UDP 상의 터널링 패킷을 통하여 IPv6 연결성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DSTM 임시의 글로벌 IPv4 주소를 IPv6 노드에 제공하는 방법과 IPv6 네트워크에서 동적 터널을 사용한 IPv4 트래픽 전송, 그리고 지원 인프라에 대해 정의하는 기술입니다. IPv6 초기에 IPv6 네트워크 내에서 IPv4 주소를 철저하게 사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o 주소 변환(Address Translation)
IPv4 에서 IPv6로 전환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소규모의 IPv6 사이트가 대규모의 IPv4 인터넷에 연결되는 모양이 될 것이며, 반면에 전환 마지막 단계에서는 소규모의 IPv4 사이트가 대규모의 IPv6 인터넷에 연결되는 구조를 갖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IPv4 망과 IPv6 망이 혼재한 상황에서 IPv4 전용 호스트와 IPv6 전용 호스트간의 직접 통신을 가능케 하는 IPv4/IPv6 변환 메커니즘들이 상당기간 요구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v4-IPv6간 변환기술은 변환되는 계층에 따라 헤더 변환(Header Conversion) 방식, 수송계층 릴레이(Transport Relay) 방식, 응용계층 게이트웨이(ALG-Application Level Gateway) 방식으로 구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