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스 시그마의 힘(The power of Six sigma)
2007. 7. 19. 20:12ㆍpast
식스 시그마(Six sigma) overview
공정에서의 문제점을 찾아내어 불량률을 낮추어 이윤을 상승시킨다.
이때의 문제점은 고객의 만족도와 관련있는 문제점을 얘기한다.
문제점 해결에 드는 비용은 순간 크지만 불량률이 줄어들고, 고객만족이 상승하게 된다면
더 많은 이윤이 나게 된다.
위에서 부터 혁신을 추진한다.
블랙벨트에게 많은 권한을 주고,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번 고쳐진 프로세스는 계속된 조정, 모니터를 해서
계속된 효과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식스 시그마의 힘(The power of Six sigma)
고객만족을 상승시키고 이윤을 증대시킨다.
우리가 원하는 걸 고객도 원하진 않는다.
우리는 새로운 버거를 고객들이 원한다고 여겼지만, 실제로 고객이 원했던 것은 5분 빠른 서비스였다.
고객과 같이 문제 원인을 찾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중요하다.
소비자의 요구와 개선점을 알았다고 한꺼번에 해결하려고 하는데,
한번에 한 문제만을 해결하기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
이때 먼저 시작할 문제는 원가절감이 큰 것부터 시작한다.
식스 시그마는 상대방에게 언제, 무엇을, 왜 기대하는 지에 대한 의문을 없애준다.
또, 모든 것이 수치화되어 있어 프로젝트에서 자신의 기여도를 알 수 있게 된다.
6시그마 절차
Define -> Measure -> Analyze -> Improve -> Control
(Dumb Manager Always Ignore Customers)